M-puncture란 만성통증질환정보 진료안내 치료사례 M-puncture연구회 및 강좌안내
단계별 통계보기
증상보기
온라인상담
온라인 예약하기
커뮤니티 만성통증질환정보

제목 어깨통증 유형별 흔한 원인들
작성자 관리자 조회 2,345
등록일 13-04-01 04:09 분류
 
 
"어깨통증 유형별 흔한 원인들"
 
; 견봉쇄골관절 손상, 어깨관절염, 어깨신경손상, 오십견,
어깨충돌 증후군, 어깨힘줄파열, 이두박근 힘줄파열, 어깨관절 내 손상,
휴곽줄구 증후군, 쇄골 골절, 윗팔뼈 골절, 견갑골 골절
 
 
2주 이하의 급성 통증은 대개 골절, 탈구, 회전근개 파열, 이두근건 파열 등의 문제이다. 이때의 주된 이상 소견은 국소 압통, 기형, 붓기, 출혈 반점이다. 다쳤을 때의 상태와 정도, 다친 위치가 진단에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어깨로 바닥에 직접 떨어지면서 어깨 위에 심한 통증과 기형이 있는 축구선수는 대개 견봉쇄골 관절의 분리 손상이다.
 
만성 어깨통증인 경우에도 발병 당시의 상황, 증상의 위치와 특징을 파악하면 진단이 정확해진다. 어깨 가장 윗부분에 국한된 통증의 가장 흔한 이유는 견봉쇄골 관절염이나 분리이며, 특히 수평으로 팔을 반대방향으로 교차시키는 동작 시 통증이 심해진다.
 
또한 견봉하 점액낭염, 오십견(유착성 관절염), 회전근개 이상 시 통증의 특징은 외측 삼각근 부위까지 통증이 퍼지는 것이며, 윗팔의 외측으로 통증이 방사되기도 한다. 머리 위로 팔을 올리는 동작시 가장 통증이 심해진다.
 
반면에 경추 신경근 자극과 관련된 통증은 감각이상 또는 저림이 동반되고 머리 위로 팔을 올리면 통증이 덜 해진다. 퇴행성 관절염시에는 전방과 후방 관절선을 따라 통증이 올 수 있다. 회전근개 파열과 관절염 시, 밤에 통증이 오며 아픈 쪽 어깨방향으로 누워 자기가 힘들다.
 
견봉쇄골 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