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uncture란 만성통증질환정보 진료안내 치료사례 M-puncture연구회 및 강좌안내
단계별 통계보기
증상보기
온라인상담
온라인 예약하기
커뮤니티 만성통증질환정보

제목 어깨-목 신경손상
작성자 관리자 조회 5,177
등록일 13-04-01 04:51 분류 어깨 신경손상
"어깨-목 신경손상"
 
 
다른 말 : 상완신경총 병증
 
정의
: 목에서 팔로 내려가는 상완신경총 손상으로 일시적인 저림증에서부터 윗팔 쇠약증에 이르는 어깨주위의 광범위한 신경학적 장애를 포함한다. 손상기전 역시 교통사고, 높은데서 낙상, 총격 등의 고에너지 손상에서부터 스포츠 부상 같은 저에너지 손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머리-목과 어깨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강하게 당겨지면 상부 상완신경총이 당겨지면서 일시적으로 타는 듯 한 작열감이나 찔리는 듯 한 증상이 생긴다. 대개 축구, 럭비 같은 접촉이 심한 스포츠 손상에서 잘 일어난다.
 
증상
: 손상된 신경총의 위치에 따라 다르다. 머리와 목이 반대로 기울어진 채 어깨위로 직접적인 가격이 가해지면 경추 5, 6, 7 신경총이 당겨진다. 팔이 외전된 상태에서 신경총이 스트레칭 될 때, 예를 들면 높은데서 낙상 시 튀어 나온 곳을 손으로 잡으려고 할 때는 경추 8번, 흉추 1번 신경총 손상이 발생한다. 축구선수에서 머리, 목, 어깨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때 이런 손상이 잘 일어난다. 주 증상은 날카롭게 타는 듯 한 통증이 팔로 쭉 퍼지는 것이다. 근력약화도 흔하여 아픈 쪽 팔을 붙잡고 있는 자세를 취한다. 작열감이 수초에서 수분 간 지속되며 일부에선 수주 간 지속되기도 한다.
 
자가진단법
: 손상으로 인한 골절, 타는 듯한 심한 작열통증, 감각장애, 근력약화, 눈꺼풀이 내려앉음, 안구함몰 같은 증상이 있으면 의심해야 한다.
 
병원에서 하는 검사법
: 신경학적 진찰이 가장 중요하므로 터치감각, 근력, 심부건반사 같은 진찰을 자세히 하게 된다. 진찰 결과에 따라 이상이 온 신경위치를 추정하게 된다. 경추나 어깨 손상이 있는 경우는 X선 검사를 하게 된다. 증상이 계속되거나 X선 검사 이상소견 환자에서는 MRI 검사가 도움 된다.
 
혼동하기 쉬운 다른 질환들과의 차이점
 ■ 경추골절 또는 불안정 : X선 이상소견
 ■ 말초신경 손상 : 특정 신경 분포부위의 국소 근력약화나 감각장애
 
치료 안하고 방치 시 문제
: 작열감이 저절로 호전되기도 하지만, 재발 시에는 경추협착증, 척수손상을 시사한다. 손상 위치와 정도에 따라 지속적 통증, 감각소실, 저림, 근력약화, 마비가 올 수 있다.
 
자가치료법
: 즉시 병원에 가야한다.
 
병원에서의 치료법
: 운동선수가 다시 경기에 복귀하려면 통증과 신경학적 장애 회복, 경추 가동범위의 회복이 되고나서여야 한다. 장기간 계속되거나 혹은 양측성 증상 또는 재발성 증상이 있는 선수는 정밀평가 없이 경기에 나가게 해서는 안 된다.
 
비수술적 치료는 근력강화와 스트레칭, 근력약화가 온 관절의 수동적 가동운동 범위를 유지하기 위한 부목고정, 감각장애가 있는 피부의 보호, 통증경감을 목표로 삼는다. 통증 클리닉 진료도 도움이 된다. 또한,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한다.
 
치료 부작용
: 수술기법이 점점 발달하고 있지만 심한 신경총 손상, 특히 신경근 박리 손상의 예후는 아직 판단하기 조심스럽다.
 
병원에 꼭 가야하는 경우
: 지속적, 양측성 손상, 경추손상 의심 시에는 즉시 병원에 가야한다.
 
오십견
어깨관절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