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uncture란 만성통증질환정보 진료안내 치료사례 M-puncture연구회 및 강좌안내
단계별 통계보기
증상보기
온라인상담
온라인 예약하기
커뮤니티 만성통증질환정보

제목 어깨충돌증후군
작성자 관리자 조회 3,888
등록일 13-04-01 05:20 분류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
 
 
다른 말 : 회전근개 건염
 
정의
: 어깨를 감싸는 4개의 근육–극하근, 극상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회전근개라고 하며 이들 근육의 힘줄이 손상되는 경우이다. 이중 팔을 올리는데 일차적인 기능을 하는 극상근건 손상이 가장 흔하다.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주원인이며, 팔을 올릴 때 어깨뼈 밑에서 힘줄과 뼈가 충돌하게 마찰이 생긴다. 힘줄에 미세출혈, 만성염증, 섬유화, 미세건파열, 완전파열 등이 생기게 된다.
 
증상
: 팔을 올릴 때 심해지는 어깨 전방 및 외측 통증이 특징이다. 밤에 아픈 어깨 쪽으로 누워 못자는 경우도 흔하다. 수개월 이상 계속되면 어깨 상방과 후방에 근육위축이 보일 수 있다.
 
자가진단법
: 팔을 올릴 때 심해지는 어깨 통증, 어깨부위를 누를 때 아프다. 어깨운동 시 잡음이 팔을 올릴 때, 처음에는 안 아프다가 90도 이상 더 올릴 때부터가 가장 아프다.
 
병원에서 하는 검사법
: 어깨 힘줄 손상 예측을 위한 진찰, 국소마취제 주사후의 변화관찰, 초음파 검사 등을 한다. X선 검사도 하지만 힘줄의 문제이므로 X선 소견은 대개는 정상이다.
 
혼동하기 쉬운 다른 질환들과의 차이점
 ■ 견봉쇄골 관절염 : 관절부위를 누르면 아프다.
 ■ 오십견 : 주 문제가 어깨 가동운동 장애
 ■ 관절와상완 관절염 : 움직일 때 통증, X선 소견 이상
 ■ 경추 디스크 탈출 : 목강직, 삼각근 약화, 이두근 건반사 소실. 감각장애
 ■ 회전근개 파열 : 국소마취제의 견봉하점액낭 주사 후에도 극상근 약화
                       호전 없다.
 ■ 상견갑골 신경 포착 : 극상근 및 극하근 위축
 
치료 안하고 방치 시 문제
: 통증이 지속되거나 재발할 수 있다. 부분 파열이던 것이 완전 파열로 진행될 수 있다.
 
자가치료법
: 일반진통제와 안정을 하면 급성통증이 줄어든다. 자가 스트레칭을 하루 3~4회, 총 6주정도 시도해본다. 자가운동 시나 후에 근육통이나 당겨지는 느낌이 올 수 있지만, 통증은 오지 않아야 한다. 염증예방을 위해 운동 후마다 얼음찜질을 할 수 있다. 통증이 호전되면 스트레칭 운동에다가 근력강화 운동을 추가한다. 반복적으로 머리위로 팔을 올리는 동작은 가급적 피한다.
 
병원에서의 치료법
: 스테로이드 주사, 힘줄강화주사, 약물치료, 전문적인 물리치료나 재활치료를 중점으로 하게 된다.
 
치료 부작용
: 진통제 장기사용 시 위장, 신장, 간장애가 올 수 있다. 스테로이드 반복주사로 어깨힘줄 파열이 생길 수 있다. 특히 3회 이상 주사 시 발생위험이 크다.
 
병원에 꼭 가야하는 경우
: 두 달에서 석 달간의 재활훈련(스테로이드 주사여부와 상관없이)으로도 호전이 없으면 정밀평가와 수술을 고려한다.
 
오십견